검색
닫기

휴양림소개

산림욕안내

울창한 숲과 맑고 깨끗한 자연에서 자연을 만끽하며 휴식할 수 있는 곳

산림욕이란?

울창한 숲속에 들어가 거닐면서 신선한 공기를 가슴속 깊이 호흡함으로써 숲에서 발산되는 피톤치드를 마시거나 피부에 닿게 하는 것을 말하며 삼림욕을 하게 되면 몸과 마음이 맑아져 안정을 가져오며, 건강이 매우 좋아지게 되며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건강증진법입니다.

피톤치드는 나무가 자라는 과정에서 상처부위에 침입하는 각종 박테리아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내뿜는 방향성 물질로 그 자체에 살균, 살충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01산림욕 요령

공기유통과 땀흡수가 잘 되는 간편한 옷차림이 좋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숲속을 거닐면서 맑은 공기와 함께 피톤치드를 마시고 피부에 접촉시킵니다.

02산림욕에 좋은 시기

나무가 왕성하게 자라는 초여름~가을, 맑고 바람이 적은 날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 사이가 삼림욕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피톤치드는 활엽수보다 소나무, 잣나무 같은 침엽수가 더 많이 방출합니다.

03산림욕의 효능

나무가 발산하는 피톤치드가 인간의 피부를 자극시켜 소염, 소독, 완화시키는등 약리 작용을 할 뿐 아니라 인간의 정신을 안정시키고 행방감을 주며 축적된 정신적 피로를 해소시켜 주는 복합적인 효과가 있으며 인체의 심폐기능 강화로 기관지 천식, 폐결핵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